쉽게 알고 이해하고 싶은 가톨릭교리

[알고 싶은 가톨릭교리] 1권. 들어가는 말 2.

James the Great (대)야고보 2023. 9. 8. 16:05

[ NIHIL AMORI CHRISTI PRAEPONERE ]

[아무것도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보다 더 낫게 여기지 마십시오.]

 

<들어가는 말>

2. 들어가는 말 1. 에서 설명한 '익명의 그리스도인' 이론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이고, 내용도 대략 아실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한 번쯤 들어봤고, 대충 아는 내용들을 좀 더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다루려고 합니다. 특히 그에 대한 가톨릭교회의 공식적 가르침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다양한 신학과 교리를 가톨릭교회의 가르침에 근거해서 다룰 것입니다.

 

현재 한국 가톨릭교회 내에는 신학 전문 서적도 많지 않고, 게다가 신학을 전문적으로 배우지 않은 일반 신자들이 접하기에 마땅한 교리서는 더욱 구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신앙생활에 열심인 일부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신자들은 예비자 교리 시간에 배운 내용이나 강론 중에 듣게 되는 교리 이상을 알지 못합니다. 가톨릭교회가 지난 2천 년 동안 쌓아온 귀하고 아름다운 보화들이 바로 우리 곁에 있는데 미처 알아보지 못하고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 참 아쉬웠습니다. 또한 오늘날 많은 사람이 여러 거짓 예언자들(?)의 주장에 쉽게 현혹되는 상황이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이 책은 가톨릭 신학을 설명하고 해설하는 책으로, 가톨릭 신학 입문서인 동시에 신자들을 위한 교리서입니다. 이 책에서는 어려운 신학과 교리를 차례대로 일별하지 않고, 이야기식으로 쉽게 풀어가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신학을 전공하는 사람이나 이전에 신학을 배웠던 사람은 물론, 아직 신학을 배운 적이 없는 사람까지 모든 신앙인이 이 책을 통해 가톨릭 신학과 교리를 제대로 알고 이해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독자층을 염두에 두고 글을 썼습니다. 물론 쉽지는 않았습니다. 저의 이러한 의도와 노력이 얼마나 잘 전달될지 모르겠으나, 많은 분의 진심 어린 조언과 충고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앞으로도 '가톨릭교회의 신학'을 좀 더 쉽게, 좀 더 적합하게, 좀 더 설득력 있게 풀어가기 위해서 계속 노력하려 합니다.

(p.11~12)

조한규 베네딕토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