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매일미사/2024년 12월

[ 성탄 시기 ]

James the Great (대)야고보 2024. 11. 25. 10:28

[ 성탄 시기 ]

주님탄생
성탄 시기
성탄 시기 <사진: Unsplash 의 Batang Latagaw>

 

'주님 성탄 대축일'은 하느님의 아드님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류를 구원하시려고 사람이 되시어 이 세상에 오신 사건을 경축하는 날이다. 이제 인간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죄에서 해방되고, 영원한 삶을 약속받게 되었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은 하느님께서 당신의 사랑을 드러내신 가장 확실한 표징이다.

 

주님 성탄 대축일에는 성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신 날을 성대하게 기리고자 구유 경배와 함께 밤, 새벽, 낮, 이렇게 세 차례 미사를 봉헌한다. 밤 미사에는 예수님께서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신 사실을 전하는 복음을, 새벽 미사에는 목자들이 예수님을 경배하는 복음을, 그리고 낮 미사에는 말씀이 사람이 되신 강생의 신비를 전하는 복음을 각각 봉독하며 주님 성탄 대축일은 절정에 이른다.

 

교회는 주님 성탄 대축일 전야부터 주님 세례 축일까지를 '성탄 시기'로 지내고 있다. 특히 주님 성탄 대축일부터 1월 1일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까지 성탄을 경축하는 '성탄 팔일 축제'를 지내는데, 이 기간에 교회는 '성 스테파노 첫 순교자 축일', '성 요한 사도 복음사가 축일', '죄 없는 아기 순교자들 축일', '예수, 마리아, 요셉의 성가정 축일'도 지낸다.

 

'주님 공현 대축일'도 성탄 시기의 대축일이다. 이 대축일은 본디 1월 6일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1월 2일과 8일 사이에 있는 주일에 지내고 있다. 주님 공현 대축일 다음 월요일에 지내는 '주님 세례 축일'은 주님 공현 대축일과 마찬가지로 예수님께서 메시아이심을 드러내는 축일이다. 하늘이 열리며 소리가 들려오고 성령께서 내려오셨기 때문이다(마태 3,16-17 참조). 이 주님 세례 축일을 끝으로 성탄 시기는 막을 내린다. 그래서 이날 저녁 미사를 마친 다음에는 구유를 치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