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알고 이해하고 싶은 가톨릭교리/Chapter 01. 그리스도교 CHRISTIANITY

2. 믿음이란 무엇인가?(2)

James the Great (대)야고보 2023. 9. 14. 11:43

[ NIHIL AMORI CHRISTI PRAEPONERE ]

[아무것도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보다 더 낫게 여기지 마십시오.]

 

기도하는 사람
믿음이란 무엇인가?
기도하는 사람<Rodolfo Clix님의 사진>

2. 믿음이란 무엇인가?

Ⅳ. 신앙이란 무엇인가?

1. Πίστις, Pistis

▶ '믿음'을 의미하는 단어로, '주관적으로는 확고하고 확실하나, 객관적인 근거는 미약한 것, 비지성적인 행위'를 의미할 때 주로 사용된 말로, 사도 바오로는 신약성경의 많은 서간에서 이 단어를 골라서 사용하였다.

2. 하느님의 존재, 예수님의 부활과 승천 등은 객관적으로 확증할 수 없지만, 자기 삶의 선택과 확신에 따라 믿는 '믿음의 행위'이다.

3. 사도 바오로는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행위에 대한 '믿음'을 강조하면서 'Πίστις, Pistis'를 자주 사용하였다.

4. 하느님의 말씀 =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 = 복음 = 진리 = 예수 그리스도

5. 우리에게 있어 믿음이란 하느님을 향한 길 · 진리 ·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께 순응하고 순종하는 것이다.

Ⅴ. 믿음이란 무엇인가?

1. 믿음(신앙)이란 우리가 이성적으로 알 수 없는 하느님의 진리를 계시에 근거하여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이다.

2. 신앙이란 우리가 우리의 머리로는 절대 이해할 수 없는 하느님을 우리 마음 가장 깊은 곳에 품고 평생을 사는 것이다.

3. 신앙은 우리가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하느님이 주시는 선물이기에 우리가 진심으로 청할 때 얻을 수 있다.

4. 신앙은 자신의 힘으로는 어쩌지 못하는 삶과 죽음을 하느님의 힘과 은총으로 살고 받아들이겠다고 결심하는 것이며, 하느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것이다.

Ⅵ. 인간의 자유와 이성

1. 신앙에 있어서 하느님의 주도권이 중요하지만 인간의 자유로운 응답도 중요하다.

2. 그리스도교 신앙은 무조건적인 믿음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선택과 자유를 존중하는 믿음이라는 데에 근본적 특성이 있다.

3. 그리스도교 신앙의 핵심 내용은 면벽수행을 통한 깨달음이 아니다. 깨달음은 이스라엘 백성의 수 천년 동안 하느님을 만나고 체험하며 얻은 것이다.

4. 그리스도교 신앙은 하느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이 직접 인간이 되시어 인간 눈높이에서 살고, 기도하며 가르쳐 주신 내용이다.

5. 하느님께서는 당신을 믿을 수 있도록 우리를 이끌어 주시고, 동시에 우리의 '자유로운 선택과 순종'을 원하신다.

6. '신앙이란 다름 아니라 동의하며 생각하는 것(Credere nihil aliud est cum assensione cogitare), 아우구스티노 성인

Ⅶ. 가톨릭교회와 개신교의 차이점

1. 그리스도교는 올바른 신앙을 위해서 인간이 지닌 자유와 이성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 이성의 도움을 통해 올바른 신앙이 이루어지길 추구한다.

3. 마르틴 루터(독일)는 인간의 이성은 율법을 인식하고, 신앙은 복음을 인식하게 해 준다고 주장한다.

4. 기본적으로 이성과 신앙을 구분하고 신앙의 절대적 우위를 주장한다.

5. 즉 '신앙의 중심이 된 인식의 절대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Ⅷ. 가톨릭교회의 입장

1. 가톨릭교회 또한 신앙의 중요성, 신앙의 우위를 당연히 강조한다.

2. 신앙의 절대적 우위만을 강조하면, 인간은 하느님 앞에서 꼭두각시일 뿐이고, 인간은 자신의 구원을 위해서 할 일이 거의 없다.

3. 가톨릭교회는 하느님의 말씀을 이해하려는 노력, 그리고 자발적인 선택과 순종을 강조한다.

 

Ⅸ. 가톨릭교회와 개신교의 큰 공통점

1. 하느님을 아는 것(이성)과 하느님을 사랑하는 것(신앙) 중에서 더 중요한 것은 '하느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2. 하느님을 알아야만 하는 이유는 하느님을 더 사랑하기 위해서, 더 잘 믿기 위해서다.

3. 하느님에 대해 잘 알면, 더 잘 사랑할 수 있다.

Ⅹ. 결론

1. 신학지식이 풍부해야 하느님에 대한 신앙이 더 깊어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

2. 그리스도교에 대한 거짓된 가르침이 판치는 세상에서 하느님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중요하다.

3. 한 분이신 하느님을 믿는다는 것은 인간 존재에 대한 가장 깊고 정확한 답이 그분 안에 있음을 아는 것이다.

4. 믿음이란 인간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대한 답이다.